다같이多가치

“평생교육지도자 자격증을 받으신 여러분”

2025년 ‘평생교육지도자’ 자격증을 받은 여러분, 여러분은 단지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가가 아니라, 지역사회교육운동의 사명을 부여받은 실천가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감당해야 할 역할과 자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씀드립니다.

 

 

 

 

 

실천가로서의 정체성 자각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지역사회교육운동에 부르심과 보내심을 받은 존재입니다. 이는 단순한 역할을 넘어선 사명이며, 지역사회를 위한 교육운동에 참여하는 주체로서의 정체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평생교육 자격증을 받은 여러분은 이론을 아는 전문가를 넘어, 지역사회교육운동을 실제로 실행하는 실천가입니다. 정체성은 단지 지식에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인 실천을 통해 입증되어야 합니다.

살림꾼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있음을 인식하십시오

지역사회교육운동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 한 인간의 삶을 살리는 활동입니다. 평생학습을 통해 먼저 자기 자신을 살리고, 이어서 가정을 살리며, 학교 교육을 회복시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지역사회를 살리는 프로그램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감당해야 합니다. 주변에 활력을 불어넣고, 에너지를 공급하는 살림꾼이 되어야 하는 역할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학습동아리를 통한 지역사회 확장의 노력을 해 주십시오

평생교육을 마치면, 그 배움이 고여있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먼저 배운 자들이 중심이 되어 학습과 봉사를 위한 동아리 활동이 이루어져야 진정한 평생교육이 실천되는 것입니다. 개인의 성장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로 평생교육이 확대되어 지속가능한 지역사회교육운동단체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평생교육 동아리들이 지속될 때, 결국 지역사회는 평생배움터가 될 것이며 배움이 일상이 되는 학습생태계가 만들어져 지속발전 가능한 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학습자에 대한 책임의식을 갖으십시오

평생교육 지도자 자격증 취득은 끝이 아닌 시작입니다. 여러분 본인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부지런히 배우고 성장해야 합니다. 더불어 앞으로 만나게 될 학습자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미치며, 실천가로서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존재가 되어야 합니다. 강사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육내용,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관계를 깊이 있게 고려하며, 관계 중심의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학습자에 대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시길 바랍니다.

소속감과 주인의식을 갖으십시오

여러분은 이제 지역사회교육운동을 추진하는 단체에 속한 소중한 구성원입니다. 지역사회교육을 실천하는 단체의 일원이 된 소속감을 느끼고, 그 속에서 주인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속한 단체가 단순한 조직이 아니라, 내가 함께 이끌어가는 공동체라고 여기고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노력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지역사회교육 실천가 선배’ 주성민 KCEF명예이사장

< PREV KCEF 장학기관 ‘코리아코너’의 설립과 활동
 
NEXT > [울림이 있는 책] 진정한 심플라이프 ‘휘바 핀란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