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같이多가치

2025년 세계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준 책 16권 1

2025년, 세계 지도자들은 고민거리가 많았다. 세계경제포럼(WEF)에 의하면, 여러 지도자들은 책에서 해답을 찾았음을 보여준다. 다국적 기업의 대표부터 창업자, 교수에 이르기까지 지도자나 대표들의 사고 방식, 행동, 그리고 리더십을 변화시킨 책들이다.

 

 

 

세계 이해하기

 

 

▲지도의 힘(The power of geography)

 

저자: Tim Marshall

 

추천자: 글로벌 기술 비영리단체 우샤히디(Ushahidi) 사무총장, 룽가티(Angela Oduor Lungati),

 

“이 책은 제게 큰 충격이었어요. 저자는 특정 국가의 위치가 지정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주변 국가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그리고 그들이 가진 자원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매우 흥미로운 방식으로 말해요. 오늘날 우리는 지능의 시대에 협력을 논의하고 있지만, 동시에 매우 분열된 듯한 시기를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난관을 촉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 이해하면 그걸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거에요.”

 

 

 

 

▲값을 매길 수 없는 것(Pricing the priceless)

 

저자: Paula DiPerna

 

추천자: 국제 비영리 환경 단체 CDP(Carbon Disclosure Project) 최고경영자, 마데라(Sherry Madera)

 

“어떻게 물이나 산림, 그리고 토지 이용을 경제의 주요 영향 요소로 보기 시작할 수 있을까요? 이는 단순히 기후 변화가 우리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뒤에 숨어 있는 재정적 위험을 인식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날씨 변화가 우리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단순한 사실만이 아니라, 그 뒤에 숨어 있는 재정적 위험까지도 함께 바라봐야 합니다.

 

CDP가 현재 추진하는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친지구 경제(Earth-positive economics)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가격으로 평가되지 않았던 요소들을 경제 시스템 안에 통합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벤자민 프랭클린: 인생의 발견(Benjamin Franklin: An American Life)

 

 

저자: Walter Isaacson

 

추천자: 신소재 활용 기업 게아스타(GaeaStar)의 최고경영자, 만코시아(Sanjeev Mankotia)

 

“그 당시 사람들이 직면했던 난관은 오늘날 우리가 나누고 있는 대화와 정확히 맞닿아 있습니다. 표현 방식은 조금 다를지라도 핵심 주제와 원칙은 같아요. 긴 안목으로 접근해야 하며, 이러한 오르내림은 여정의 일부입니다. 변동성에 너무 가까이 있으면 마치 채찍질을 당하는 듯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한 발짝 물러서서 바라보면 전체 흐름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죠.”

 

 

 

▲메시지(The message)

 

 

저자: Ta-Nehisi Coates

 

추천자: 인공지능 기반 태양광 전기 냉장 플랫폼 기업 볼테어.ai(voltair.ai)의 공동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 하샬(Jumana Al Hashal)

 

“이건은 단순히 기술이나 기후에 관한 문제가 아니지만, 제가 세상을 구하는 데 있어 기술자로서 제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깊은 성찰을 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세상을 구하고 싶어 하지만, 중요한 것은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 속에 담긴 어려운 진실을 직면하는 데 있어 우리의 역할이 무엇인가 하는 점입니다. 그렇게 할 때 우리의 일이 오히려 자유로워지고, 훨씬 더 수월하게 함께할 수 있어요.”

 

 

 

 

▲여성의 몸(The Vagina Business)

 

저자: Marina Gerner

 

추천자: 웨어러블 헬스케어 기술 스타트업 블루머 테크(Bloomer Tech) 창립자, 로드리게스(Alicia Chong Rodriguez)

 

“모든 여성 권리 운동 역사를 한데 모은 책을 읽는 것은 정말 놀라운 경험입니다. 우리는 일부가 아닌 모두를 포함하는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건강은 새로운 부(wealth)입니다. 이 책은 여성의 건강이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며, 기업들이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오면서 보아온 방식들을 어떻게 혁신적으로 바꿔나갈지를 알려줍니다.”

 

조미경 글로벌 수석전문기자

< PREV 2025년 세계 지도자들에게 영향을 준 책 16권 2
 
NEXT > [오민석 칼럼] 방재교육지원의 기본적 생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