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같이多가치

[오민석 칼럼] 방재 교육 지원의 기본 전략

방재 교육의 목적인 살아가는 힘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방재 교육 지원에서 추진해야 할 전략을 명확히 함은 물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전략이 요구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방재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생각할 수 있는 3가지 기본 전략을 제시한다.

우선, 담당자 등의 인재를 육성한다. 교육은 사람이라 하듯이 방재 교육의 적극적인 추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학교나 지역에서 방재 교육에 종사하는 인재를 육성해 나가는 것이 극히 중요하다.

이를 위해 방재 교육의 담당자로서의 역할이 기대되는 학교 교직원 등 및 지역 방재 리더 양성을 위해 방재 교육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교육 내용-방법 등을 배우기 위한 연수 등의 기회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이들 인력은 방재 교육의 연결자로서 외부 인재를 방재 교육 현장과 연결하는 역할도 기대되므로, 학교나 지역 외 관계자와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장의 마련을 추진한다.

또한, 지역의 방재 교육의 담당자이자 연결자로서 학교와 지역의 협력을 추진함과 동시에 행정 기관, 자조 방재 조직, 학회, 민간 기업, 경제 단체 등 방재에 관련된 자들의 방재 교육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한다.

더 나아가 지역의 재해 실정을 고려한 방재 교육 내용의 충실화 등을 도모하고, 아동 및 지역 주민 등이 과학적이고 올바른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방재 과학 기술 연구 성과 등을 많이 보유한 대학-연구 기관과 학교 및 지역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노력을 추진한다.

다음으로, 내발적 동기 부여와 깨달음을 촉진하는 교수법 도입이 요구된다. 재해 피해에서 예상되듯이, “방재는 무서운 것, 어두운 것”이라는 인식을 가진 사람도 적지 않으나, 이는 방재를 표면적으로만 파악한 것에 불과하다.

방재 활동이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데 연결된다는 점을 인식시키고, 그 인식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방재 교육의 성공 사례나 환경 교육, 복지 교육 등 타 분야의 성공 사례 등을 적극 활용하여 “밝고, 즐겁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방재 교육”의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지속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자발적이며 능동적인 참여를 촉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방재 교육의 중요성을 아직 깨닫지 못한 사람들에게 노력의 계기를 제공하고, 방재 교육에 임하는 내발적 동기 부여나 방재의 중요성에 대한 깨달음을 촉진한다는 관점이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미 방재 교육에 열성적으로 임하고 있는 사람들을 연결해 협력하여 방재 교육에 임할 수 있는 장이나 기회, 또한 누구나 우수한 노력을 실천할 수 있다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 등을 충실히 마련한다.

끝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방재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방재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우수한 학습 자료의 존재와 이를 쉽게 구비할 수 있는 환경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방재 교육과 관련된 우수한 노력이나 사례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 교재-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수집 제공하고, 아동의 발달 단계나 교육 과정의 내용, 나아가 지역 주민의 이해도 등 대상자에 따라 내용의 체계화를 도모한다. 이와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교재-콘텐츠의 선택지를 여러 개 제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교재-콘텐츠는 아동과 지역 주민에게 무엇을 전달하고 배우게 할 것인지, 어떤 발견을 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진 것으로 하되, 과학기술의 지식과 연구 성과가 올바르게 반영된 것으로 한다.

더불어 담당자나 연결자인 교직원-지역 방재 리더가 이러한 교재-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그 활용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이상, 방재 교육 지원의 기본 전략은 방재 관련 지식뿐만 아니라 실제 재해 현장에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지역의 유대감을 키운다는 점에서 매우 유의미하다. 결국 방재 교육 지원은 지역사회교육의 관점에서 주민들의 학습 역량과 상호 연대를 강화하여, 재해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지역사회를 형성하는 핵심 토대가 된다.

 

 

오민석 편집위원

< PREV [울림이 있는 책] 세상이 잠든 동안
 
NEXT > 국제교육비평 출간 70주년

TOP